한 권의 책,당신의 미래를 바꿉니다.
능평
그림책 큐레이터 자격증 과정입니다.
자녀를 두신 분들께서는 자녀들을 위해 도서를 선별하고 전시하는 방법까지 배워볼 수 있습니다.
자녀가 없으신 분들도 그림책의 구성과 활용에 대해 배우고 책소개와 서평법도 배울수 있어 그림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업입니다.
참여자분들의 '우수작'은 도서관 로비에 전시, 원하실 경우 향후 시민 북큐레이터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해당강좌는 상반기 정규강좌와 다른 별개의 특강으로 강좌 신청수 제한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과 정 명 | 그림책 큐레이터 2급 양성과정 | 강 사 명 | 김미정 | |||||
강의기간 | 2022. 3.18 ~ 5.20. 금요일 10:00~12:00 | 강의시간 | 120분 | |||||
강 의 소 개 | ||||||||
목표ㆍ수준 | - 북 큐레이션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안다. - 그림책의 개념과 현대 그림책의 특징에 대해 안다. - 그림책을 보는 시각과 관점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대상과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선별하고 그림책 큐레이션을 기획할 수 있다. | |||||||
강의 방법 | 온라인 ZOOM 강의 / 기록 및 공유 | 준 비 물 | 협회의 워크북(2만원) ※자격증 발급비 별도(8만원) | |||||
강 의 계 획 | ||||||||
차시 | 강 의 주 제 | 세 부 내 용 | 비 고 | |||||
1 | 강의 소개 및 북큐레이션 기본 이해 | - 강의 소개 - 북큐레이션 기본 이해 | | |||||
2 | 그림책의 이해 1 | 그림책의 개념 및 역사 - 그림책의 기본 구조 및 내용 - - 출판 인쇄술의 발달 및 그림책의 역사 | 강의/ 과제 | |||||
3 | 그림책의 이해 2 | - 상징으로 보는 그림책 - 색의 메시지 읽기 - 선과 재료, 구도의 메시지 - 그림책 미술적 특징 분석 실습 | 강의/실습 (그림책준비) | |||||
4 | 북큐레이션 기획1 기준설정- 개인 | - 생애주기별 발달과업 - 그림책 분류의 기준-연령별 - 그림책 분류의 기준-장르별 | 강의 | |||||
5 | 그림책과 독자 | - 그림책 활용으로 본 그림책 큐레이션 - 목적에 따른 기준설정 및 그림책 선별 리스트 작성(조별 실습) | 강의/과제 (그림책준비) | |||||
6 | 북큐레이션 기획2 기준 설정-공간 | - 공간을 위한 그림책 큐레이션 기획 - 기준설정에 따른 도서 선별 실습(모둠) - 연간 기획 :월별 12개의 키워드 및 테마 설정 | 강의 | |||||
7 | 북큐레이션 기획2 도서선별-공간 | - 그림책 활용 북큐레이션을 위한 주제 정하기 - 개인별 맞춤 그림책 큐레이션 사례 - 독자별 개인 처방을 위한 그림책 큐레이션 실습 | 강의/실습 과제 | |||||
8 | 북큐레이션 공간 탐방 전시 및 시각화 | - 큐레이션을 위한 공간 기획 - 서점 탐방 과제 전시를 위한 서평, 책 소개 문구 작성 실습 | 강의/실습 과제 | |||||
9 | 공간 기획 -마케팅 요소 이해 | 북 디스플레이의 개념과 목적 북 디스플레이 사례(사진 자료) 마케팅 공간 기획 그림책 큐레이터의 관점에서 전시 기획하기(기획서) | 발표 | |||||
10 | 그림책 큐레이션 발표 2급 과정 마무리 | - 개인별 맞춤 그림책 큐레이션 발표 - 과정 마무리 및 평가(시험과 자격증 신청) | 발표/ 피드백 |
번호 | 신청일 | 신청자 | 상태 |
---|---|---|---|
1 | 2022-02-18 | dal0ju | 신청 |
2 | 2022-02-18 | smr1217 | 신청 |
3 | 2022-02-18 | sisteranso | 신청 |
4 | 2022-02-18 | kakaoame | 신청 |
5 | 2022-02-18 | juyean1 | 신청 |
6 | 2022-02-18 | hyoree | 신청 |
7 | 2022-02-18 | huny14 | 신청 |
8 | 2022-02-18 | poloaa | 신청 |
9 | 2022-02-18 | spipi008 | 신청 |
10 | 2022-02-18 | hiya80 | 신청 |
11 | 2022-02-19 | jkey1104 | 신청 |
번호 | 신청일 | 신청자 | 상태 |
---|---|---|---|
대기자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