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자료검색

어린이

본문영역

어린이

아홉살 마음사전

어린이 아홉살 마음사전
지은이
박성우 글, 김효은 그림
출판사
창비
출판연도
2017.03.10
책소개
자기 마음을 잘 표현하고 싶은 어린이를 위한 감정 사전으로,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이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감정 표현을 그림과 함께 사전 형태로 소개한다. 다양한 감정 표현을 알게 되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감정을 더 풍성하게 느껴, 자신의 마음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계)가 내가 사는 세상(의 한계)을 만든다”는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말처럼, 어린이 독자들이 다양하고 구체적인 감정 표현을 익히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과 타인을 잘 이해함으로써 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어린이, 자유롭고 행복한 어린이로 자라날 것으로 기대한다.

괜찮아, 힘들다고 말해도 돼

어린이 괜찮아, 힘들다고 말해도 돼
지은이
강지윤
출판사
팜파스
출판연도
2019
책소개
숨고 싶은 날,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날, 학교 가기 싫은 날 이런 마음은 왜 생기는 걸까? 이 책은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마음을 치유하는 공감 대화들을 담고 있다. 요즘 아이들의 교육 및 성장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공부, 수행평가 등의 학업문제 뿐만 아니라 감정조절, 그리고 자기관리 및 친구관계는 사회성을 평가하는 항목이 되었다. 이러한 환경으로 인하여 요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마음에 대해 생각할 시간 없이 살아가게 되어 나도 모르는 상처가 마음에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마음이 왜 중요한지, 내 마음의 상태는 어떤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면서 아이들에게 감정과 마음의 소중함을 알려준다. 저자는 마음이 아팠던 딸을 위해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약을 먹듯이 마음이 아프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고자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들은 물론 모두가 이 책을 통해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알아보고 치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이미지준비중

어린이 나 좀 내버려 둬!
지은이
박현진 글, 윤정주 그림
출판사
천둥거인
출판연도
2006
책소개
이 책은 어린이가 그린 듯한 친근한 만화 그림체로 또래가 느끼는 이런저런 감정에 대한 공감을 끌어냅니다. 친구들이 놀려서 화가 나고, 집에 혼자 있으면 무섭고, 부모님의 부부싸움에 불안하고, 공부시간 앞에 나가서 발표할 때 긴장되고, 친구들과의 의견충돌로 짜증이 나기도 하고, 그로 인해 미안해지기도 하고, 외할머니가 돌아가셔서 슬프고 허전한 기분이 드는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묘사하고 어떨 때 그런 기분을 느끼고 어떻게 하면 그러한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지 알려 줍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친구들이 화나거나 불안할 때 곁에 있는 사물이나 동물이 말을 걸어 지금 왜 그런 감정이 되었는지, 어떨 때 그런 감정이 되고 어떤 기분이 되는지 설명해 주어 스스로 감정을 다독이며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또한 화를 푸는 방법이나 불안하고 무섭고 긴장되는 순간을 극복하는 방법 등을 다른 친구들의 예를 들어주기도 하면서 나만 그런 것은 아니구나 깨닫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 생활하면서 감정을 다스리는 일은 어린이나 어른이나 모두에게 참 중요합니다. 우리의 기분은 좋은 일이 있을 때는 좋고, 나쁜 일이 있으면 나쁩니다. 언제나 좋은 것도 아니고 언제나 좋을 수도 없지요.이 책은 기분이 얼른 나아졌으면 할 때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되어 줄 것입니다.

내 이름은 264 고은주 장편동화,이육사 시인이 들려주는 독립운동 이야기

어린이 내 이름은 264 고은주 장편동화,이육사 시인이 들려주는 독립운동 이야기
지은이
고은주
출판사
아이들판
출판연도
2019
책소개
​고문실에 끌려가서 피투성이가 되어도 그들이 원하는 대답을 안 하니 나는 매일 불려나갔다.“이육사! 빨리 나와!”간수의 외침에 감옥을 나와서 또다시 고문실로 향할 때면 함께 갇힌 동료들의 목소리가 들려왔다.“이육사, 또 불려가는구나.”그때 나의 수인 번호가 264번이었다. 이백육십사. 이육사. 감옥 안에서는 내 이름 이원록보다 이육사가 훨씬 더 익숙했다.​마흔 살. 해방을 한 해 앞둔 때에 ‘모든 인간이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면서’ 감옥에서 숨을 거둔 이육사 시인. 일제에 의해 사십 평생 동안 열일곱 번이나 감옥에 갇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아름답고 뛰어난 시를 발표했던 이육사 시인의 어린 시절부터 일제의 고문으로 숨을 거두기까지 일생을 생생하게 그려낸 작품『내 이름은 264』를 통해 독립운동가의 면모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랑 코딩해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가 알아야할 모든것

어린이 컴퓨터랑 코딩해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가 알아야할 모든것
지은이
이재호
출판사
그레이트북
출판연도
2020
책소개
빅데이터, 딥러닝, 인공지능 등 디지털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어를 빨강 머리 디지와 함께 차근 차근 알가는 책이다. 컴퓨터와 소프트웽, 알고리즘과 코딩, 네트워크와 인터넷,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계가 아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인간만의 감성과 통찰력일까? 인공지능이 인간의 영역을 뛰어 넘는다면 인간은 어떻게 되는걸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