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자료검색

어린이

본문영역

어린이

(전 세계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지혜쑥쑥 탈무드

어린이 (전 세계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지혜쑥쑥 탈무드
지은이
김미정 엮음
출판사
깊은나무
출판연도
2020년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탈무드는 히브리어로 ‘배움’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민족이라는 유대인들의 종교, 도덕 윤리, 법, 일상에 대한 이야기들을 모아 놓은 것들이다. 엮은이는 이 중에서도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들을 엄선하여 이 책에 수록하였다. 이 책은 크게 지혜로움, 열정, 절약, 가족과 사랑, 반성, 고뇌와 실천 그리고 나눔의 7가지 주제를 이야기하며, 수록된 이야기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올바르게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목차마다 마지막 부분에 실존 인물에 관한 일화들을 넣어 이 사람에게 본받아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한다. 새장에 갇혀 살게 된 새는 새장이 사라졌을 때, 자유롭게 날 수 있으나 날기를 주저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경직된 사고에 익숙해진 아이들 또한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도전을 주저하는 등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에 스스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만들어 삶 가운데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언젠가는 드높이 비상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해보며 아이들에게 읽어주기를 추천한다.

이 물고기 이름은 무엇인고

어린이 이 물고기 이름은 무엇인고
지은이
김문주 글, 강영지 그림
출판사
키다리
출판연도
2021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우리나라 최초의 물고기 도감이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정약전의 『자산어보』를 떠올릴텐데요. 그보다 11년 전에 쓰여진 물고기 도감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책은 조선 시대 학자 김려가 쓴 우리나라 최초의 물고기 도감 『우해이어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해이어보』는 조선 시대 학자 김려가 진해현에서 유배 생활을 하며 직접 관찰하거나 어부들에게 전해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쓴 물고기 도감으로, 물고기에 대한 기록뿐만 아니라 그 당시 가난한 어부들의 삶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우해이어보』가 쓰여진 과정을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생생하게 그려낸 역사 동화입니다. 물고기만 보면 눈을 반짝이는 어딘가 모자란 한양 양반과, 그 한양 양반의 물고기 선생이 되었던 아이 개똥이를 통해 재미있는 바다 생물의 이야기와 옛 사람들의 생활 모습, 백성을 사랑하는 김려의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물고기 이름은 무엇인고?』를 통해 『우해이어보』를 역사 속 기록으로만 접하지 않고 재미있고 친근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탄소중립이 뭐예요?

어린이 탄소중립이 뭐예요?
지은이
장서익
출판사
풀빛
출판연도
2022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요즘 기후와 관련하여 '탄소중립'이라는 말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기후 위기가 왜 일어났고 기후 위기 대응 방안으로 전 세계가 합의한 '탄소중립'방안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하며, 어떻게 달성될 수 있는지를 열려주는 길잡이 책입니다.특히 인류가 멸종에 이를 수 있다는 공포감에 머무르지 않고 , 인류가 그 해결의 열쇠를 쥐고 해결할 수 있다는 자각을 가지고어떻게 함께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해봅니다.이 책을 통해 탄소중립의 미래를 상상하고,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방안을 찾아보세요

소원 적는 아이들

어린이 소원 적는 아이들
지은이
박현숙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출판연도
2022.01.13.
도서관
초월도서관
책소개
누구에게나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일,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 그것을 이루거나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꿈을 위해 얼마나 생각하고 행동했는지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매사에 냉소적이고 무관심한 아이 용우가 우연한 기회에 새로운 꿈을 갖게 되고, 그 꿈을 이루려는 과정에서 한뼘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소원을 적는 아이들」은 새로운 다짐과 마음을 다잡고,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하고 이제 막 행동으로 옮기려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선물이 될만 한 책이 될 것이다.

우리는 아침으로 햇빛을 먹어요!

어린이 우리는 아침으로 햇빛을 먹어요!
지은이
마이클 홀랜드
출판사
너머학교
출판연도
2020.12.02.
도서관
초월도서관
책소개
식물의 다채롭고 놀라운 이야기를 아름답고 독특한 그림과 함께 들려주는 책이다. 20년 넘게 어린이들에게 자연을 가르쳐 온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기발한 색감으로 순식간에 독자들을 식물의 세계로 끌어들인다. 주변 어디에나 있고, 또 늘 그 자리에 있는 것 같아 식물의 존재에 대한 고마움을 모르는 우리에게 그동안 우리가 식물에 얼마나 기대어 살아왔는지 알려준다. 또한, 천연 슬라임 만드는 방법, 투명한 잉크로 비밀 편지쓰기, 도토리를 이용한 게임 등 식물로 할 수 있는 흥미로운 놀잇감들이 담겨있다. 반려 식물이라는 단어가 생길 만큼 식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기후 위기 앞에서 생태 환경 교육이 중요한 요즘, 이 책은 아이들의 식물학 교과서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