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우리동네 역사도서관

북큐레이션

본문영역

  • 흥미진진 핵의 세계사 흥미진진 핵의 세계사 핵무기와 핵발전은 무엇이 다른가요? 핵무기가 2차 세계대전을 끝냈나요? 냉전이 끝났으니 핵전쟁의 공포도 .. 상세보기
  • 기후변화와 환경의 미래 기후변화와 환경의 미래 1℃ 상승할 때마다 변하는 지구,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변화와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다큐멘터리 P.. 상세보기
  • [아동]세계 어린이 인권 여행 [아동]세계 어린이 인권 여행 세계 어린이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지 알고 세계 시민으로서 우뚝 서는 데 발판이 되는 .. 상세보기
  • [아동]지구와 생명을 지키는 미래 에너지 이야기 [아동]지구와 생명을 지키는 미래 에너지 이야기 《지구와 생명을 지키는 미래 에너지 이야기》는 어린이 친구들에게 우리 삶을 지탱하는 ‘에너지와 그로 인한 에.. 상세보기
  • [아동]지구촌 아름다운 거래 탐구생활 [아동]지구촌 아름다운 거래 탐구생활 빈부 격차와 양극화 현상을 고쳐 나가는 아름다운 거래, 공정무역에 관한 모든 것 무한 경쟁과 이윤만.. 상세보기
  • [아동]달 샤베트 [아동]달 샤베트 달 샤베트로 더위를 이겨볼까요? 《구름빵》의 저자이자 2020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을 수상한 백희나의.. 상세보기

난민, 멈추기 위해 떠나는 사람들

난민, 멈추기 위해 떠나는 사람들
지은이
하영식
출판사
뜨인돌출판사
출판연도
20210205

유엔난민기구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난민은 약 7500만 명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인구보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집과 고향을 떠나 ..

유엔난민기구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난민은 약 7500만 명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인구보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집과 고향을 떠나 다른 나라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상황. 게다가 난민의 수는 계속 늘고 있다니, 참으로 놀랍고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문명과 기술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어서 인류의 삶은 점점 나아질 것만 같은데, 왜 난민은 이렇게 늘어나는 걸까요? 바로, 세계 각지에서 정정 불안과 국제분쟁, 경제난, 재난 재해가 끊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꿔 말하면, 언제 어디서든, 누구든 난민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그렇다면 난민의 처지가 된 사람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난민, 멈추기 위해 떠나는 사람들》에서는 우리가 특히 주목해야 하는 여섯 가지 난민들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인구 쇼크

인구 쇼크
지은이
앨런 와이즈먼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연도
20150109

약 20만 년간 거의 일정수준을 유지하던 세계 인구가 역사의 마지막 0.1퍼센트 기간동안 폭발하듯 증가하고 있다. 1900년에 16억명, 201..

약 20만 년간 거의 일정수준을 유지하던 세계 인구가 역사의 마지막 0.1퍼센트 기간동안 폭발하듯 증가하고 있다. 1900년에 16억명, 2014년에 72억명, 2082년에는 100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렇듯 지구의 인구 과잉 현상으로 인류와 지구의 지속 가능한 삶에 의문을 품은 저널리스트 앨런 와이즈먼은 2년 넘게 전 세계 20여 개 국가의 인구 문제 현장을 탐사해『인구 쇼크』에서 생생히 전달한다. 전 세계의 인구 문제 현장을 누비고 그곳의 사람들과 전문가들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모든 자료를 검토 후 저자는 인구를 줄여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구 문제를 경제적 프레임에서 벗어나 지구와 함께 살아갈 수 있을지의 문제를 중심으로 인구 문제를 살펴본다. 민족 갈등과 수자원 문제에 국가 정세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이민자에 배타적 시각이 사회문제인 유럽사회, 오랜 기간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국과 고령화에 이어 인구 감소에 접어든 일본까지 여러 다양한 인구 문제 현장을 생생히 보여준다. 세계 곳곳의 인구 문제는 인종과 민족, 생활방식, 경제와 정치 등 다양한 측면과 결부되어 전달하며 단순한 프레임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임을 상기시킨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오일의 공포

오일의 공포
지은이
손지우, 이종헌
출판사
프리이코노미북스
출판연도
20151102

에너지를 통해 한국경제의 미래를 보다 에너지 전문 기자와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만나 저유가 시대의 장기 고착화 우려 속에서 어느 누구도 속 시..

에너지를 통해 한국경제의 미래를 보다
에너지 전문 기자와 베스트 애널리스트가 만나 저유가 시대의 장기 고착화 우려 속에서 어느 누구도 속 시원히 대답해주지 않던 급변하는 에너지 패러다임 속 한국경제의 미래와 생존전략을 분석했다.
세계 최대 에너지 매체인 《플래츠(Platts)》의 한국 특파원 이종헌 기자와, 일찍이 장기 저유가 사이클에 대한 심층보고서를 통해 당시 누구도 쉽게 생각지 못한 유가 급락을 예측해 화제를 일으킨 에너지ㆍ화학 베스트 애널리스트 손지우 연구위원이 공저자로 나섰다. 이들은 『오일의 공포(OIL FEAR)』에서 저유가가 한국경제에 축복인지, 재앙인지 살펴보고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한국경제가 가야 할 길은 무엇인지에 대해 숫자와 역사 분석을 통해 조목조목 짚고 해답을 찾고자 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세계는 울퉁불퉁하다

세계는 울퉁불퉁하다
지은이
김성해, 이동우
출판사
민음사
출판연도
20090430

세계는 과연 평평할까? 미국이 말하는 세계화가 아닌 한국의 국익을 지키는 세계화가 '진짜' 세계화다! 1997년 IMF 이후 우리의 일상생..

세계는 과연 평평할까?
미국이 말하는 세계화가 아닌 한국의 국익을 지키는 세계화가 '진짜' 세계화다!

1997년 IMF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은 너무나 많이 변했다. 갑작스레 명예퇴직을 당한 사람들은 자영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밤을 세웠고, 허리띠를 졸라매느라 젊은이들은 결혼을 미루었다. IMF 프로그램의 성과였던, 국민의 노력이었던,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결과였던 간에 위기의 터널을 길지 않았고, 한국 경제는 1999년 이후 확실한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한때 56억 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던 정부의 외환보유고도 이미 24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한때 KOSPI 350대를 기록했던 주식시장도 2007년에는 2,000을 돌파했다. 그러나 부작용도 있었다. 우리 은행들이 미국계 자본에 넘어갔으며, 남의 나라 일개 신용평가 회사가 우리나라 국가 신용을 좌지우지하며, 영어 광풍이 불어닥치게 되었다. IMF 모범생이었던 한국은 지금 세계 금융 위기의 타격을 고스란히 받고 있다. 과연 이러한 이유가 무엇일까?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일까?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이 책을 집필하였다. 국제사회가 경제 논리가 아닌 국가 이익에 따라 전략적 접근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과 같은 강대국은 자기에게 유리한 규칙을 만들고, 한국과 같은 주변국으로 하여금 규칙의 불공정함에 눈을 돌리지 못하도록 오로지 그 규칙 안에서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만을 고민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새로운 위기가 닥친 지금 저자들은 우리가 왜 미국에서 말하는 세계화에서 벗어나야 하는지, 그리고 왜 우리 스스로 세계화의 미래를 새롭게 정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일침을 가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그들도 나처럼 소중하다

그들도 나처럼 소중하다
지은이
박경서
출판사
북로그컴퍼니
출판연도
20121210

“누구나 인간답게 살 권리는 있다” 국제기구에서의 18년, 전 세계를 발로 뛰며 가슴에 담은 인권 스토리! 소설보다 기막히고 영화보다 뜨거..

“누구나 인간답게 살 권리는 있다”
국제기구에서의 18년,
전 세계를 발로 뛰며 가슴에 담은 인권 스토리!
소설보다 기막히고 영화보다 뜨거운 인권 이야기!!
세계인권선언의 날 기념,《그들도 나처럼 소중하다》출간

티베트의 정신적 지주 달라이 라마, 미얀마 민주화의 상징 아웅산 수지, 동티모르 전 대통령 호세 라모스 오르타, 인디오의 희망 리고베르타 멘추, 여성 인권 운동가 시린 에바디, 독일 통일을 이끈 리하르트 폰 바이츠제커 독일 전 대통령…….
이름만 들어도 ‘평화’가 떠오르는 이들을 만나 자유를 외치고 평화를 호소하며 인권을 지키기 위해 발 벗은 이가 있다. 바로 《그들도 나처럼 소중하다》의 저자이자 대한민국 초대 인권대사인 박경서다. 그는 18년 간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국제기구 WCC에서 일하며 전 세계 120개국을 방문, 기아와 전쟁, 인권 유린의 현실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인도적 원조를 진행한 이다.
이 책에는 앞서 언급한 달라이 라마, 아웅산 수지 등 평소 만나기 힘들기로 유명한 세계 각국의 지도자?인권평화운동가의 생생한 목소리는 물론 저자가 세계 곳곳에서 보고 느낀 인권 유린 현장의 가슴 시린 현재가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세계평화 문제가 우리와 멀리 있는 것이 아님을, 우리가 외면했던 지구촌의 어두운 현실을 뜨거운 인간애로 바라볼 것을 역설한다.
특히 이 책은 저자가 수양딸 미치코와 대화하는 형식으로 꾸며져 인권을 어렵게만 생각했던 독자들에게 쉽고 흥미로운, 하지만 충분히 가슴을 흔들 수 있는 인권 이야기를 선사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왜 식량이 문제일까

왜 식량이 문제일까
지은이
캐슬린 게이
출판사
반니
출판연도
20130715

먹거리 속에 숨은 세상이야기 10대에게 들려주는 세계 식량 이야기 『왜 식량이 문제일까』. 이 책은 세계 식량 속에 숨은 정치, 환경, 과..

먹거리 속에 숨은 세상이야기

10대에게 들려주는 세계 식량 이야기 『왜 식량이 문제일까』. 이 책은 세계 식량 속에 숨은 정치, 환경, 과학, 인권 등의 문제를 살펴보고 10대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고 있다. 굶주림은 왜 발생하고 국제식량원조 체계의 허점은 무엇인지,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 약속하는 장밋빛 미래는 실현 가능한 것인지, 전염병이나 오염 등 여러 가지 재앙으로부터 우리 먹거리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등 먹거리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해주며 우리나라 사례와 용어 설명, 전문가의 도움글을 덧붙여 청소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는 청소년 교양서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내용 더보기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