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자료검색

어린이

본문영역

어린이

우리는 반대합니다!

어린이 우리는 반대합니다!
지은이
클라우디오 푸엔테스
출판사
초록개구리
출판연도
2019
도서관
초월도서관
책소개
이 책은 아이들이 교과서에서만 배웠던 민주주의에 직접 참여하는 과정을 다룹니다.300살 된 칠레소나무를 베어 새 건물을 짓는 문제를 두고 아이들 사이에 팽팽한 의견 대립이 생깁니다. 학교발전 팀은 새 건물을 지으면 실험실, 컴퓨터실을 새로 만들고 이에 따라 더욱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장수나무 팀은 칠레소나무는 국가지정문화재이자 멸종가능성이 높고, 자연 속에서 학생들에게 쉴 공간을 제공해주는 쉼터 같은 존재라고 주장합니다.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한 가지 주제를 놓고 두 팀으로 나뉘어 서로의 의견을 나눈 후에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라 투표하게 됩니다. 투표 후에도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해결방안을 찾아갑니다.문제를 해결하는 활동 과정을 차근차근 보여 주어, 자신들에게 닥친 문제와 나아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간접적으로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스플래시

어린이 스플래시
지은이
찰리 하워드
출판사
그린북
출판연도
2020.7.
도서관
오포도서관
책소개
외모 지상주의. 요즘 사람들은 외모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외모가 성공 여부의 척도가 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지적하 듯 이 책은 13살 몰리의 일상을 통해 자기 몸 긍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이 책은 영국에서 패션모델로 활동하는 찰리 하워드가 쓴 책입니다. 그녀는 아름다움의 기준이 특정 체형에 제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기 몸 긍정주의를 모토로 어린이를 위해 이 책을 썼습니다. 손꼽아 기다리던 수영장에서 자신의 몸이 부끄러워 좋아하던 수영도 거부하는 몰리를 보면서 어쩌면 지금 나도 누군가의 시선이 부끄러워 하고 싶은 것을 망설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이 책을 읽고나면 내 삶을 더욱 사랑하고 자신감이 넘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12가지 이유

어린이 공부를 해야하는 12가지 이유
지은이
김미희
출판사
단비어린이출판사
출판연도
2020.11.
도서관
오포도서관
책소개
부모는 자녀가 공부를 잘 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공부를 왜 해야할까요? 이 책은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서가 아닌 진정한 공부의 필요성과 성적 위주가 아닌 공부 자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인도해줍니다. 지은이는 잘 노는 것도 공부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공부는 성적의 도구가 아닌 더 나은 선택과 옳은 판단을 위해 배우는 거라고 하지요. 이 책은 공부의 어원부터 인생에 있어 공부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알려주고 과거 정약용과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통해 지혜로운 공부에 대해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통해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간 사례들을 보여주며 어린 친구들에게 단순하게 부모님이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하고 싶고 찾게 되는 놀이로 인식시키고 있어요. 마음만 먹으면 세상 모두가 공부라고 이 책은 말합니다. 이 책은 공부를 해야하는12가지 이유를 통해 어린 친구들이 공부를 어렵거나 지루하게 느끼지 않게 도와줄 것입니다.

고양이 지기의 행복한 비밀 상담소

어린이 고양이 지기의 행복한 비밀 상담소
지은이
스테판 가르니
출판사
미래타임즈
출판연도
2020.10.
도서관
오포도서관
책소개
길 고양이 지기는 어린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고양이랍니다. 지기가 전하는 지혜를 통해 아이들의 고민은 해결이 될 때도 있고 고민이 아닌게 되기도 합니다. 조언과 충고를 통해 아이들은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몸무게는 6kg, 다리는 하나 없지만 자기 자신을 믿고 내일을 위해 살아가는 지기를 통해 이 글을 읽는 어린이도 같이 성장해 갈 것입니다. 이 책은 어린 친구들이 느낄 수 있는 고민들을 챕터별로 나누었습니다. 학교생활에서 친구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크고 작은 고민들을 고양이의 태도를 통해 독립심과 자존감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명언과 생각 할 수 있는 질문들을 넣어 이 책을 읽는 어린이에게 나를 돌아보는 시간도 만들어 줄 것입니다.

태극기를 든 소녀

어린이 태극기를 든 소녀
지은이
황동진
출판사
그레이트BOOKS
출판연도
2019
도서관
중앙도서관
책소개
‘3.1운동’하면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떠오르지만 여성독립운동가는 유관순 이외에는 떠오르지 않는다. 그 시대 여성들은 독립운동에 적극적이지 않았을까? 이 책에서 그 누구보다 용감했던 여성독립운동가 6명을 만날 수 있다. 최초의 여성 의병장 윤희순, 여성 교육의 선구자 김란사, 여성 독립운동의 어머니 김마리아, 3.1운동의 불꽃 유관순, 손가락을 자른 여성 독립군 남자현, 최초의 여성 비행사 권기옥.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자신을 희생하고 나라를 지킨 독립운동가들을 기억하고 역사에 한 발짝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자.
위로 이동